Ⅰ. 도덕판단(도덕적판단)의 이론
도덕적판단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에 의해서 큰 진전을 보게 되었다. 피아제는 도덕성을 규칙의 체계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모든 도덕성은 규칙을 어떻게 학습하느냐 하는 과정에서 탐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피아제는 아이들
Ⅰ. 도덕적 정서
인간은 도덕적 행위가 요구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경우에 감정을 가지고 행위를 한 후에 그것을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감정은 행위의 도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도덕적인 상황에서 갖게 되는 감정은 도덕적 행위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
도덕적 명령으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도덕적 의무이다. 이는 가언명법과 대조된다.
가언명법은 상대적이고 조건적이며 어떤 선을 위하는 태도는 본질적으로 가치를 지니지 않고 수단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밥을 먹고 잠을 자야만 한다고 명제를 내리면 내가
판단:doxa)들은 모두가 창피스러운 것”들이다. 여기서 올바른 인식이란 순진무구한 이데아와의 접촉을 뜻하며, 조금이라도 경험적인 판단이 더해져서는 안 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플라톤은 감각기관에 의존한 경험에 대해서 부정적이며, 그것에서 벗어나기를 강조한다.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된 이
, 실수와 훔치기, 거짓말 등에 대한 도덕적 갈등상황이 일어나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리고 아동의 반응에 따라 규칙이나 정의감, 의도성, 그리고 벌에 대한 태도 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연령별로 분류한 결과, 타율적 도덕성 단계와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구성된 도덕발달 이론을 정립하였다.
판단이란?
1.사물을 인식하여 논리나 기준 등에 따라 판정을 내림.
2.<논리>어떤 대상에 대하여 무슨 일인가를 판정하는 인간의 사유 작용.
청소년 판단=성인판단?
Ⅲ-A 단계
이성적 사고 가능
그러나, 사고에 대한 접근방식이 미숙!
Ⅲ-B단계
이성적 사고 가능!
사고에 대한 접근 방식 성숙!
사
반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개념적 도구를 고려해 볼 것이다. 첫 번째 도구는 도덕 원리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개념들이다. 도덕 철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도덕 이론은 도덕 원리들의 체계적 배열이다. 두 번째 도구는 도덕 이론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한 일련의 기준들이다.
도덕적 사회화가 완성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뒤르겜의 이론은 도덕 사회화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이다. 하지만 피아제는 이러한 전통적인 견해를 반박한다. 그렇다고 해서 아동에게 규칙을 만드는 어른들의 권위에 대한 존경심을 갖도록 가르침으로써 도덕 사회화가 시작된다는 사실마저 부정하지
판단을 배제하고 있다. 둘째, 그것은 행위와 그것의 결과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인간, 인격, 인격특성, 혹은 동기에 관한 도덕판단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하고 있지 않다.
덕 윤리학으로 알려진 현대의 움직임은 보통 ‘도덕적 당위’(moral ought)의 개념 없이 윤리학을 해야 한다는 1958년의 Elizabeth Ansco
도덕적 발달이 남자에 비해 낮다고 규정한 점, 즉 성차별적 편견을 비판한다. 그녀에 따르면, 여성들은 인간 관계의 맥락 안에서 그들 자신들을 정의할 뿐만 아니라 따뜻하게 배려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이라는 견지에서 그들 자신을 판단한다고 한다. 아울러 여성들에게 있어서 도덕적 문제들은 경쟁